중국 시차 한국과의 시차가 1시간
본문 바로가기

경제

중국 시차 한국과의 시차가 1시간

중국 시차 한국과의 시차가 왜 1시간밖에 나지 않을까요?



▶ 한국과 중국 시차는 얼마나 나나요?


한국이 중국보다 시간이 1시간 빠르게 흐릅니다.


▶ 중국 내 시차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각종 경제적 그리고 공산국가라는 이유로 인해 시차가 적용되지 않고 하나의 시간만 사용합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요?



중국 시차 한국과의 시차가 1시간밖에 안된다구?


네이버(Naver)에서 중국 시차로 검색을 하게 되면 우리나라에 비해 한시간 늦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중국 베이징을 기준으로 중국 모든 곳에서 동일한 시간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땅덩어리가 넓은데 모두 같은 시간을 사용하다보니 출근하는데 해가 이미 중천에 떠있는 등의 웃지못할 상황이 펼쳐지곤 합니다.



땅이 넓은데도 중국 시차가 동일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예전에는 중국도 시간을 여러개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이 공산국가가 되고 시차로 인해 분열의 빌미를 줄 수 있다는 정치적 이유로 인해 시차를 하나로 통일 했다는 말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유일하게 시간을 다르게 쓰는 지역은 중국 신장 위구르자치구에 있는 우루무치 지역 뿐입니다. 이 지역은 중국 베이징 표준시보다 2시간 차이나게 시간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사싱상 중국 시간을 버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2개의 시계를 이용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지역은 모두 표준시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죠.


중국 시차가 모든 지역이 같다보니 생기는 단점으로는 출퇴근 시간이 해가 뜨고 지는 상황과 맞지 않으며 그로 인해 해가 중천에 떠있는데 출근을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게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바로 점심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점심을 아예 안먹으면 모를까 베이징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은 12시에 점심을 먹는다고 해도 해당 점심을 시간상으로 따지게 되면 오후 2시에 점심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소화불량에 걸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대한민국 시간이 완벽하다? 그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동경 표준시를 사용하고 있는데 시간상으로 따지게 되면 사실 30분 느리게 가야 하지만 일제강점기 시절 식민지 통치를 쉽게 하기 위해 동경 표준시를 이용한 것을 이승만 정부때 30분의 조정이 이루어졌지만 박정희 정부때 동경 표준시로 원래대로 돌렸다고 합니다. 북한 시차가 대한민국과 30분 차이나는 것은 북한에서 일제의 잔재를 없애기 위함인데 이런건 칭찬해줄만 하군요.



중국 시차 한국과의 시차가 1시간 나는 이유를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정치적인 이유가 가장 강한 듯 한데 과연 중국 사람들은 이에 대해 불만이 없는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