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정기권 장점 및 단점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지하철 정기권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크게 서울전용과 거리비례 정기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지하철 교통비로 얼마를 줄일 수 있나요?
동일한 구간 이용시 한달 약 10000원 이상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하철 정기권 구입에 있어 개인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지하철 정기권 사용 과연 해야 되나
지하철 정기권을 사용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저 역시 지하철 정기권을 사용하고 있지만 남에게 추천을 해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지하철 정기권 장점
지하철 정기권 장점은 아무래도 교통비가 줄어든다는 효과가 가장 크지 않을까요? 지하철 정기권 종류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울전용 정기권 그리고 거리비례 정기권 1단계가 있는데 서울전용 정기권은 거리비례 정기권 사용시 서울구간에서도 1단계의 경우 20Km를 넘어가게 되면 2회 차감이 되는 곳이 존재하기 때문에 서울에 살며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서울전용 정기권이 거리비례 정기권보다는 싸게 먹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리비례 정기권 1단계와 서울전용 정기권 가격은 모두 2017년 기준 55000원으로서 총 30일간 60회에 대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30일 기준 최소 44회만 사용하더라도 회당 1250원이라는 금액이 나오기 때문에 45회부터는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 정기권 단점
지하철 정기권 구입 가격은 2500원에 구입을 진행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으며 지하철 교통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 외에는 모든 것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버스와의 환승이 불가능합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단점인데요 정기권 내부 충전공간을 따로 제작하여 임의의 금액을 충전하여 환승시 연계시키는 방법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만 정기권 사용률이 전체 지하철 이용자의 5%가 되지 않는 현실에서 볼때 그럴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출장을 통한 고정적인 이동이 아닌 이리저리 중구난방으로 이동하는 직장인의 경우 정기권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정기권 종류 중 거리비례용 정기권은 본인이 도착할 최대거리를 토대로 계산이 이루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잛은 거리를 이동할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충전거리보다 먼 곳을 이동하였을 경우 2회 또는 그 이상의 횟수가 차감될 수 있습니다. 거리비례 정기권 1단계를 이용하여 용산역에서 천안급행열차를 이용해보았는데 무려 5회차감이 이루어지더군요. 실제 교통비는 카드기준 2950원이 발생하지만 5회차감이 이루어졌으니 약 6000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정기권 횟수도 30일이 지나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 역시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꾸준한 거리를 출퇴근으로 이용해도 2017년 8월기준 평일은 21회밖에 되지 않습니다. 평일 전부를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해도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횟수가 42회인데 휴가를 사용하거나 회사를 출근하지 않는 공휴일이 있을 경우 사용횟수는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최소한의 요구조건인 40~42회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무조건 손해일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결국 일단 지하철 정기권을 구매하게 된다면 버스 이용은 포기하고 가능한 거리는 평일이든 주말이든 무조건 지하철만 이용해야 본전 이상을 봅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정기권 장점 및 단점을 알아보고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상황이 되는 사람들은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아무래도 상황이 안되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사실상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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