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1만원 인상시 벌어지게 될 일들
본문 바로가기

경제

최저임금 1만원 인상시 벌어지게 될 일들

최저임금 1만원 인상시 벌어지게 될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최저임금 1만원으로 월급 환산을 하게 되면?


월 209시간 기준 2,090,000원을 받게 됩니다.


▶ 최저임금이 오르면 좋은것이 아닌가요?


최저임금 인상이 이루어진다고 하여 무조건 좋다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글입니다.



최저임금 1만원 인상시 벌어지게 될 일들


2018년 최저임금이 753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전 2017년 최저임금 6470원보다 무려 16.4% 인상된 가격인데요 정권이 교체되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1차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인게 바로 최저임금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단계적으로 최저임금을 상승하는것은 어찌되었든 당연한 일이지만 간혹 보면 무턱대고 최저임금 1만원을 외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과연 최저임금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1만원이 된다면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생각해보았는데요 어려분은 지금 당장 최저임금 1만원이 된다면 어떠한 일이 벌어지게 될거라 생각하시나요?



- 자영업 줄도산


대한민국은 자영업비중이 꽤 높은 편에 속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가운데 5위라고 할 정도로 자영업자 비율이 높은 축에 속하게 되는데 이는 창업의 열기가 높다고 볼 수 있지만 반대로 노동시간이 더 늘어나게 되는 역효과를 보게 됩니다.


자영업이 많은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라는 것이 한몫하다보니 본인만의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아도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창업을 하게 되고 각종 재료비 또는 임대료 상승과 더불어 아르바이트 임금이 상승하게 되니 그것은 곧 매출하락으로 이어지게 되어 최저임금 1만원이 될 경우 자영업이 줄도산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점포의 무인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점포의 무인화는 피할 수 없습니다. 이미 버거킹,롯데리아와 같은 패스트푸드점은 이미 메뉴선택을 무인으로 할 수 있게 해두었으며 그로인해 인건비를 점점 줄여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 아르바이트 해고


기존 아르바이트 인력들이 해고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만약 본인이 아르바이트 중인데 최저임금이 1만원이 되었습니다. 최저임금이 올랐다고 좋아하는 상황에 아르바이트 인원을 3명에서 2명으로 줄인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게 내가 된다면? 과연 기분이 좋을까요?  



- 월급보다 높은 최저임금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이 된다면 그에 맞춰 월급도 인상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저임금 1만원시 한달기준 209시간을 일했다고 가정할 때 무려 2,090,000원이라는 임금이 노동자에게 돌아갑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르바이트가 이정도의 임금을 받게 될 경우 일반 직장인들은 그보다 더 많은 월급을 받아야 하는 구조가 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 아르바이트 해고가 아닌 여기서는 실질적인 직업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 물가 상승


최저임금을 인상한다는 것은 그만큼 물가상승률도 높아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데 최저임금이 1만원이라 하여도 각종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현재 점심값이 6000원~7000원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최저임금은 시간당 1만원인데 햄버거세트 하나에 1만2천원 점심값은 9000원이 기본이 되는 세상이 올 지도 모릅니다.



최저임금 1만원 인상시 벌어지게 될 일들을 몇가지 생각하여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단계적으로 최저임금 인상하는 것은 찬성하지만 한번에 높은 최저임금 인상을 올리는 것은 저로서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