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기준 중소기업 중견기업 서로간의 차이
본문 바로가기

경제

대기업 기준 중소기업 중견기업 서로간의 차이

대기업 기준 중소기업 중견기업 서로간의 차이 알아보겠습니다.



▶ 중소기업 대기업 차이는 무엇인가요?


매출이 얼마나 되는지로 구분이 되기도 하지만 사원수로 구분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 중소기업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업종에 따라 최소 400억원 이하에서 최대 1500억의 평균매출액이 되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을 통해 각 기업군에 대해 어떻게 정리되는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기업 기준 중소기업 중견기업 서로간의 차이


대한민국에서 졸업을 한 뒤 취업이라는 문을 두드려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 수가 워낙에 적고 지원자수는 많다보니 사실상 10명중 1~2명만 대기업에 입사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중견기업 또는 중소기업으로 입사를 하게 됩니다. 걔중에는 대기업에 가지 못해 취업재수를 하거나 공기업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그만큼 우리나라 대기업 수가 많지 않다고나 할까요?


우리나라에서의 기업을 보면 크게 스타트업이라 불리는 소기업부터 시작하여 중소기업,중견기업 그리고 대기업까지 많은 기업분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각각의 기준은 주로 사원수나 평균매출액이 얼마인지에 따라 그 규모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어떠한 기준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기업(스타트업)


소기업 밑에도 소상공인이라는 것이 존재하지만 소상공인은 개인적으로 제외시켰습니다. 하여튼 기업을 판단하는데 있어 예전에는 매출액 비중보다는 근로자의 비중을 통해 기업을 나누곤 했었지만 현재는 근로자 비중보다는 매출액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기업이 소기업이냐 중소기업으로 올라가느냐로 나뉘어지게 변경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각각의 사업에 대해 최소 10명부터 최대 50명에 이르는 근로자 수를 두고 소기업 기준을 나누었었지만 이렇게 하다보니 매출액은 늘어나는데 근로자 수가 늘어나지 않는 업체가 상당수 존재하여 결국 최소 10억원부터 최대 120억원까지에 해당하는 매출액기준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2. 중소기업


중소기업은 비영리 사회적기업을 기준으로 업종별 규모 및 상한기준을 모두 충족할 경우 중소기업군으로 분류됩니다.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및 채무보증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가 아니어야 하는데 이 뜻은 흔히 말하는 삼성그룹,현대그룹과 같이 일정집단체제에 의한 그룹형태가 아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자산총액 5000억원 미만이어야 하며 예전에는 근로자수 제한이 존재하여 제가 처음 근무를 할 당시만 해도 대략 300명이 넘어갈 경우 중소기업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현재는 상시 근로자수 제한이 폐지되어 매출액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매출액이 최소 400억이하부터 시작하여 최대 평균매출액 1500억 이하까지를 평균적으로 중소기업군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업종에서 제공하는 매출액 규모기준을 넘어서게 되면 중소기업이 아닌 중견기업으로 보게 됩니다.



3. 중견기업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격차가 매출액에서 너무 많은 차이가 발생하다보니 오래전에는 중견기업이라는 분류자체가 존재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중견기업이라 하면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으로 보고 있는데 중소기업에서 이야기 하는 비영리 사회적기업 및 그룹형태가 아닌 개별적 형태의 기업에서 돈과 관련된 기업(보험,금융)이 아니라면 해당 기업들을 중견기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고 있는 기업들이 대기업이 아닌 중견기업에 속해있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대기업 기준 매출액이 5조에서 10조로 늘어난데 비해 해당 기업들은 매출액 규모가 해당 기준 이하이기 때문에 밖에서 말하면 누구나 알만한 기업이기는 하지만 결국 법에 의한 문서상에서는 대기업이 아닌 중견기업에 속한 기업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현대그룹,한미약품,국내 3대 엔터테인먼트(SM,YG,JYP)등이 모두 대기업이 아닌 중견기업에 속하고 있습니다.



4. 대기업


마지막으로 대기업입니다. 대기업 기준은 자산규모가 총10조 이상이어야 하며 비영리법인이 아니고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소속된 일명 그룹형태의 회사여야만 합니다. 물론 100% 그룹형태는 아닌데 자산규모가 해당 수준 이상인 경우 대기업으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에쓰오일(S-OIL)이 비계열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가장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업 및 보험관련 직종은 중소기업의 규모를 벗어나게 되면 그룹집단이 아니더라도 분류상으로 대기업으로 간주되어 중소기업 혜택이 사라지게 됩니다.



대기업 기준 중소기업 중견기업 서로간의 차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크게 보면 매출액 차이로 인해 기업분류가 이루어지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