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하는이유 소득공제 때문이다
본문 바로가기

경제

현금영수증 하는이유 소득공제 때문이다

현금영수증 하는이유 소득공제 때문이다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현금영수증 의무발행금액은 얼마인가요?


1원이상 결제하는 모든 금액에 대해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진행해야 합니다.


▶ 현금영수증 공제율은 얼마나 되나요?


현금영수증 공제율은 모든 사용액 기준 3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을 사용한다 하여 모든 부분에서 소득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 소득공제 때문이다


백수가 아닌이상 현금영수증은 지출증빙 및 소득공제를 위해 누구나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현금영수증을 늘 발급받고 있지만 카드발급을 받은 뒤로는 체크카드보다는 혜택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를 더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현금영수증은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 발급받을 경우 소득공제를 받을수가 없어 사실상 휴지조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현금영수증을 안하는 사람은 없고 가족중 일을 하고 있는 누군가에게로 몰아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저희 가족 역시 본인에게 모든 현금영수증을 몰아주고 있지만 사실상 확인할 방법이 없어 불법이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니까요.



이처럼 현금영수증 하는이유는 소득공제가 주 이유라 할 수 있는데요 그 외적인 이유에는 사업장의 탈세방지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행을 하지 않고 물건값을 싸게 해주는데 그것을 수락할 경우 본인은 현금영수증 발급을 받지 않는 대신 현금결제를 해야 하며 해당 사업장은 수입을 누락시킬 수 있어 어떻게 보면 좋은 것 같기도 하지만 이것은 엄연한 불법인데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이러한 일들이 거의 대놓고 하다시피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물건을 정상가로 구매한 뒤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것보다 할인받고 현금결제를 하는 것이 더 싸게 먹힌다는 것을 물건구매자도 알고 장사를 하는사람들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불법 아닌 불법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뭐 어찌되었든 불법(?)적인 일들은 벌일 수 없기에 우리는 가급적 현금영수증을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현금영수증 공제율은 얼마나 되는지 아시나요?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율 = 총 급여의 25% 이후부터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사용액의 소득공제 한도 300만원 + 전통시장 100만원 + 대중교통 100만원


소득공제율이 상당히 어렵게 되어 있는데요 연봉 3000만원인 사람을 예를들어 설명해보자면 우선 총 급여의 25%이상을 무조건 사용해야 하며 이 구간에서는 무엇을 사용하든지 혜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총 급여의 25%면 750만원이 되겠네요.


그 이후 750만1원부터 소득공제가 이루어지는데 체크카드를 사용해봤자 카드한도 공제금액인 300만원 제한에 걸리고 전통시장 상품권을 사용한다쳐도 100만원 대중교통은 1년에 100만원을 쓸리가 없으니 60만원정도가 한계라고 했을때 아무리 많이 써봐야 위에 적어놓은 금액처럼 연봉 3000만원 기준 최대 500만원의 소득공제밖에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즉 돈을 아끼는 사람이 연봉에 비해 1년간 지출을 얼마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최악의 경우 최저사용금액인 25%에도 미치지 못하여 오히려 돈을 토해내야 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어느정도의 지출은 반드시 해야 연말정산으로 인해 돈을 회수당하는 일이 없게 됩니다.



현금영수증 하는이유 소득공제 때문이다 라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