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임금격차 동일직종 동일업무라면
본문 바로가기

경제

남녀 임금격차 동일직종 동일업무라면

남녀 임금격차 동일직종 동일업무라면 같을까요? 다를까요?



▶ 남녀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선호하는 직업이 다르고 상대적으로 힘든일에는 여성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 임금을 말할때마다 OECD 회원국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OECD가입기준이 일정 기준의 경제적 선진화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직종에서 일을 하며 남녀가 다른 임금을 받는 일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일까요?



남녀 임금격차 동일직종 동일업무라면


현재 본인은 일명 남초현상이 두드러지는 IT업계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수시로 야간업무가 진행되며 노동강도대비 임금이 그다지 많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본인이 살아온 길이 그다지 크게 노력했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현실에 수긍하며 맞춰살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누군가는 학창시절 열심히 노력하여 좋은 회사에 들어가거나 열심히 노력은 하지 않았지만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을 꾸려나가는 등 여러가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남녀 임금격차는 사업이 아닌 직장인 기준으로 말할건데요 남녀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같은 직급이라면 임금격차가  발생할 수 있을것인지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남녀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이유 무엇?


남녀 임금격차를 말할때 반드시 들어가는 것이 있습니다. OECD 회원국과 연결지어 말을 하는 것인데요 OECD 회원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정확히는 설명할 수 없지만 일정 기준 이상의 정치 및 경제적 선진화가 진행되어야 가입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OECD 회원국은 총 35개국으로서 모두 선진국으로 분류하지는 않으며 대한민국을 포함한 24개국만을 선진국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OECD 회원국 가운데 대한민국이 임금격차가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 37%의 임금격차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남성이 1000만원을 받을때 여성은 630만원만 받는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남녀 임금격차는 크게 두가지 측면에 의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업무수준과 사회적 요인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 업무수준


업무수준이란 무슨일을 어떻게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 임금이 정해지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일명 3D업종(Difficult,Dirty,Dangerous)군에는 여성의 참여도가 거의 없다시피 하며 이는 곧 공대입학률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공대를 졸업했는데요 한반에 남자 40명정도에 여자가 3~4명밖에 없었던 것만 생각해봐도 대략적인 남녀 임극격차가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또 다른면은 바로 근속년수 및 업무량에 대한 차이입니다. 대한민국 기업은 이런말을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사실 일 잘하는 노예를 원하고 있습니다. 업무시간 이후에도 남아 일하고 각종 성과를 낼 수 있는 그러한 노예 말입니다. 노예가 되기 위해서는 결국 회사에 충성을 할 수 밖에 없는데 동일한 근속년수를 가진 남녀가 영업직이 아닌 사무직이라 할때 임금격차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거기서 임금격차가 발생했다? 이건 직원차원에서 들고 일어나야 할 문제입니다. 그런데 실상 현실을 보면 야근을 하고 일 외적인 부분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자라는거죠.


비교적 편한일에 여초현상이 심한 것도 남녀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해야 할 일이지만 평균적으로 업계에서 임금이 높지 않은 업무가 있습니다. 콜센터 상담원,회사 경리(비서),빌딩 청소부,예능 작가 등 이와같은 분야는 여초현상이 심한 직업이며 평균적으로 임금이 높지 않은데 이러한 직업군에 여성이 대부분이라는 것이 임금격차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요인


아직 우리나라는 여성이 남성과 동일한 업무를 하기에 100% 완벽하지 않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동일직종 동일업무라면 임금격차가 당연히 발생하지 않겠지만 결혼을 하고 육아휴직을 하며 아이를 길러야 하는 입장에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지기 힘든데요 일부 직업은 육아휴직을 사용하는게 아예 불가능한 직종도 있습니다. 


일단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육아휴직이 아예 불가능하며 그로인해 일을 그만두게 될 경우 그것은 곧 경력단절로 이어지게 됩니다. 아이를 보다 쉽게 기를 수 있게 대한민국은 여성의 조기퇴근제와 같은 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지만 사실 아이를 키우는데 역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까지 대한민국 여성이 일과 가정을 모두 책임질 수 있는 나라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동일직종 동일업무라면 임금격차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당연하지만 업무수준보다는 사회적 요인에 의해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이므로 어느정도 사회가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 대해 더 큰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남녀 임금격차 동일직종 동일업무라면 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대한민국도 해외와 같이 어린이집 종일반 정책(시행은 하고 있으나 제대로 되는지는...)과 같이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이 제대로 시행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