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유류세 환급 방법 카드 신청이 쉬운게 아니네
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차 유류세 환급 방법 카드 신청이 쉬운게 아니네

경차 유류세 환급 방법 카드 신청이 쉬운게 아니라는 의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집안에 경차 말고 다른 차가 더 있다면 유류세 환급이 가능한가요?


경차 외에 다른 차가 있을 경우 유류세 환급이 불가능 합니다.


▶ 경차 유류세 환급은 얼마나 되나요?


연 20만원 한도내에서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과연 이러한 제도가 있다고 하여 경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몇이나 될까요?



경차 유류세 환급 방법 카드 신청이 쉬운게 아니네


본인의 집에 있는 차종이 무슨 종류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라 보는데요 현재 그다지 가난한 사람이 아닌 이상 경차를 운행하고 다니는 사람들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대한민국에서 경차를 운행했다간 무시를 당하기 쉽고 일명 가오가 떨어지다보니 겉멋이 든 사람들은 경차는 커녕 월세를 살면서 외제차를 끌고 다니는 사람들도 부지기수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감가상각 비용이 큰 물건이며 세워놓기만 해도 가치가 떨어지다보니 30대가 넘었음에도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굳이 자동차를 운행할 일도 거의 없을 뿐더러꼭 자동차가 필요하다면 부모님이 운전하는 자동차를 잠시 빌리면 되다보니 아마 40대가 되기 이전에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뭐 혹시 알아요? 애인이 생겨 눈이 돌아가면 자동차를 구매하게 될지요?



어쨌든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로 경차를 운행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보니 경차 운행시 여러가지 혜택을 주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유류세 환급입니다. 전용카드를 통해 휘발유를 채워넣을 경우 유류세가 환급되는 방식인데 특정 은행에서 발급가능한 전용카드를 이용하여 주유시 소득공제가 이루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구당 경차가 1대만 있다면 큰 문제는 없지만 두대 이상 차량일 경우 유류세 환급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환급이 불가능하므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겠습니다.


- 경형승용차 1대 + 경형승합차 1대

- 경영승용차 1대 + 화물차 1대

- 경영승합차 1대(공동명의 기준)

- 경영승합차 1대(사업자 전용)


이 경우가 아니라면 경차 유류세 환급은 불가능한데 예를들면 한가구에 일반승용차와 경형승용차 두대를 가지고 있다면 유류세 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각 차량 명의를 남편과 아내로 다르게 하면 될 것 같기도 하지만 대부분 그 부분에 대해 언급이 없는 것을 보니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결국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위와 같은 그림대로 나오게 되는데요 2대의 차량이 가능하다는 조건임에도 1000cc 미만 경차 1대에 대해서만 유류세 환급이 이루어지며 이용한도는 1일 2회, 6만원 이하의 금액에 제한이 걸리며 전용카드를 통해 연간 2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방법 카드 신청이 쉬운게 아니다는 의미에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경차를 보유하고 있어도 조건이 안되면 카드신청이 불가능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못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