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로폼 분리수거 재활용 부분적으로 가능하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티로폼 분리수거 재활용 부분적으로 가능하다

스티로폼 분리수거 재활용 부분적으로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모든 스티로폼 재활용이 가능한가요?


모든 스티로폼 재활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 컵라면 용기 분리수거 가능한가요?


컵라면을 먹은 용기라면 분리수거가 불가능하며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스티로폼 버리기도 종류에 따라 재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스티로폼 분리수거 재활용 부분적으로 가능하다


음식관련 택배를 시키게 되면 일반적인 종이박스가 아닌 스티로폼에 아이스팩을 넣어 배달이 되는데요 당장 택배를 받는 것은 좋지만 스티로폼 쓰레기 처리가 귀찮은 경우가 있습니다. 무게는 별로 나가지 않지만 부피가 크다 보니 버리기 상당히 귀찮은데 그렇다고 버리지 않고 모아두자니 또 다른 택배를 시킨다면 스티로폼이 쌓일 수 밖에 없고 결국 스티로폼 버리기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게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스티로폼 재활용 기준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아무거나 스티로폼 재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스티로폼 재활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은 스티로폼


즉 스티로폼 박스 분리수거를 위해서는 겉면이나 속에 이물질이 묻지 않은 깨끗한 상태여야만 분리수거가 가능합니다. 스티로폼 개봉을 하다 박스테이프가 남아 있는 경우는 모두 제거해주셔야 하지만 조금 남아있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그 외의 경우 이물질이 묻었다면 대부분 스티로폼 분리수거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가장 예를 들기 쉬운 것이 컵라면 용기 분리수거일텐데요 컵라면을 먹고 나면 안쪽에 빨간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나요? 당연히 이물질이 묻어있는 상태기 때문에 잘게 부수거나 작게 만들어 일반쓰레기봉투에 넣어 함께 버려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라면을 좋아하는데 컵라면도 의외로 부셔먹으면 맛이 좋다보니 컵라면도 종종 부셔 먹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컵라면 용기 내부 이물질이 묻어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분리수거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파트에 살고 있어 언제든지 스티로폼 분리배출을 하고 싶은 날이면 가지고 나가서 버리는데 단독주택이나 원룸에 사는 경우 스티로폼 처리를 하는 날이 따로 있다고 하니 아무때나 스티로폼을 버려서는 안되겠죠?



스티로폼 분리수거 재활용 부분적으로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스티로폼 버리는법 반드시 이물질의 존재여부 잊지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