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실업 원인 및 문제점 해결방안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청년 실업률은 현재 얼마인가요?
계산된 실업률은 10%가량 됩니다.
▶ 청년 실업 문제점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노동대비 보상 즉 가성비가 떨어지는 일자리들이 너무 많다는데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담을 통해 작성된 글입니다.
청년 실업 원인 및 문제점 해결방안은 있는가
여러분은 현재 어떠한 일을 하고 계신가요? 회사원?제조업? 모두들 공무원이나 공기업 또는 대기업을 가고 싶어하지만 자리는 한정되어 있고 많은 스펙을 쌓아야 하다보니 실제 청년 근로자 중 2~3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으로 분류되는 기업군에 속해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저 역시 스펙이 부족한 관계로 제 자신의 한계점을 설정하여 실력에 맞는 곳에서 적당히 일하고 있지만 대기업이나 공기업이 아닌 만큼 누구에게 떳떳히 직업을 말할 수 없는 초라한 제 자신에게 반성하고 싶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실업률은 한자리수대지만 이것이 현재 말하는 만 15세에서 29세까지로 계산되는 청년으로 계산될 경우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게다가 실업률에서 빠져버리는 비경제활동인구를 포함하게 되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청년실업률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위의 그림은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의 실업률인데요 청년구간의 실업률이 보이시나요? 약 10%대의 실업률을 보이고 있는데 사상 최악의 실업률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주 5일 40시간 이상의 직장을 가지지 않은 비경제활동인구를 포함하게 되면 예상수치만 청년층에서 20%는 된다고 하는데 대체 이러한 사람들은 왜 청년 실업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요?
1. 공시생
일명 9급공무원이라 불리는 공시생들이 2018년도 기준 20만 3천여명이 지원을 했다고 하는데 해당 수치는 그대로 비경제활동인구에 포함되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시생은 사실상 공부를 하며 다른 것을 하기 힘들다 보니 정상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을 수 없으며 만약 공무원 시험에 떨어지게 되면 1년간 경제활동을 하지 않아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며 그것은 곧 본인에게 있어 마이너스로 떨어지게 됩니다.
공시생의 특성상 진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반도 안되는데 일명 가짜공시생들이 판을 치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시생이라는 핑계를 들어 도피처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공무원 응시를 하려 도전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작심삼일로 포기해버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오죽하면 공무원 응시인구중 3분의 1은 아예 시험장에 나오지 않으며 시험장에 온 사람 중 반은 과락 나머지 반은 합격권에도 들어가지 못해 결국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버리는 것이 바로 공무원 응시의 세계라고 하니 말 다했죠.
2. 대기업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지는 중소기업
누구나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대기업,공기업을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펙을 보지 않고 면접을 보는 블라인드 채용이라는 말도 일부 공기업에 대해서만 진행되고 있으며 사기업은 그것을 강제할 수단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예전과 같은 서류합격 및 면접과 같은 코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때 잠깐 대기업 파견을 가서 개인적인 이유로 인사기록을 볼 일이 있었는데 역시 대기업은 대기업이랄까요? 스펙들이 진짜 화려하더군요. 토익 800은 기본으로 깔고 인서울 메이저 대학만 줄줄이 있던데 물론 현장직으로 가면 대학의 등급이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스펙이 안되면 대기업을 포기해 중견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노동대비 보상이 확실히 떨어지는 기업에는 잘 가려하지 않습니다.
3. 실패를 용서하지 않는 사회
한번 실패를 하게 되면 다시는 일어설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회가 대한민국입니다. 쉽게 말해 한번 창업을 했다 실패하게 되면 집안에 돈이 있지 않는 이상 두번의 창업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창업자금을 나라에서 지원해주긴 하지만 그것은 첫번째만 해당될 뿐 이자가 낮다고 하지만 0%는 아니거든요. 만약 나라에서 돈을 빌려 창업을 했는데 실패했다면? 그돈은 고스란히 본인의 빚으로 남게 되죠.
4. 결혼과 연애 문제
직업을 가지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문제인데 직업이 좋지 않을수록 연봉이 낮을 수록 연애를 하거나 결혼을 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낮아진다고 합니다. 물론 연애결혼을 한 사람들은 다를 수 있지만 현재 30대 미혼율이 50%에 육박한다고 하니 뭐 말 다했죠. 들리는 말에 의하면 남자는 돈이 없어서 결혼을 못하고 여자는 돈 있는 남자가 없어서 결혼을 안한다는데 이거 의식수준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 청년 실업 해결방안은 있을까?
개인적으로 청년실업 해결방안은 무조건 대학에 가는 사회를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수 많은 대학을 통폐합하여 줄여야 하는데 이게 말로만 쉽지 거기에 속한 사람들은 직장을 잃을 수도 있기에 조심히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진로선택 역시 인문계냐 실업계(특성화고)냐로 인한 설득을 해야 하는데 중학교 선생들의 가르침에서 빠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합니다.
사무직을 선호하고 제조업,생산직을 기피하는 형태도 바꿔야 하는데 이는 어떻게 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구도로 갈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시행중인 청년내일채움공제가 그 효과를 발휘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분명 좋은 제도가 생겨나면 그것을 악용하는 사람들 역시 생겨나니까요.
청년 실업 원인 및 문제점 해결방안은 있는지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저는 중소기업에 재직중에 있지만 그것이 본인의 역량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나라를 탓하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취 한달 생활비 및 식비 얼마나 되세요 (1) | 2018.06.22 |
---|---|
블라인드 채용 찬반 의견 저는 반대합니다 (1) | 2018.06.20 |
65세이상 지하철 노인 무료승차 이대로는 (0) | 2018.06.14 |
경차 자동차세 취등록세 및 세금 얼마 (0) | 2018.06.13 |
침수차 확인방법 침수차량 구매시 어떠한 일이 (0) | 2018.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