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감가상각비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경제

자동차 감가상각비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자동차 감가상각비 홈택스에서 가능하다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감가율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해가 지날 수록 평균적으로 10%내외의 감가율이 계산됩니다.


▶ 자동차 감가상각 계산이 정확한가요?


해당 가격은 모델별로 최저가를 나타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자동차 감가상각 계산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자동차 감가상각비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자동차 감가상각률은 기본적으로 1년이 지날때마다 평균 10%가량 하락하게 되며 3년이상이 지난 차량의 경우 20~30% 또는 그 이상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가율을 정하는 법 자체가 공식적으로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지만 실제 수많은 차량에 대입하기에는 차량 상태 연식 주행거리에 따라 모든 부분을 생각해봐야 하기 때문에 100% 맞다고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이 차를 구매할때 생각해봐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차량의 감가율을 따져봐야 하는데 감가율 높은 차는 인터넷에서 찾아봐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 중 아무거나 가져와 보았는데요 기아 모닝 럭셔리 모델의 감가상각률이 33%로서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모든 차량을 비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확실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몇가지 찾아보면 본인이 구매할 차량의 감가율이 얼마나 적용되는지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감가상각비 계산이 쉽지 않은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느정도 자동계산이 이루어지게끔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홈택스로 접속해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조회/발급 란으로 이동하여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항목의 승용차 가액조회를 통해 감가상각비 계산이 가능합니다. 해당 작업은 차량의 최저가를 놓고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이용해야 할 뿐 해당 가격이 차량가격이라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그림에 나와 있는 하단 빈칸에 자동차명 또는 제작사명을 입력한 뒤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저는 K5라고 입력해보았는데요 100여개의 차량이 검색되는데 귀속연도가 모두 2016년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의 차량 중 형식번호에 맞는 차량을 선택한 뒤 하단으로 내려오시면 기본사항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제작년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제작년도를 2011년으로 정했더니 잔존가치율이 0.351 약 35%밖에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준가격에서 잔가율을 곱하게 될 경우 자동차 감가상각비가 계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해당 가격은 최저가를 기준으로 산출된 금액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감가상각비 홈택스에서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며 자동차 구입시 참고용으로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