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아끼는 방법 많이 버느냐 적게 쓰느냐
본문 바로가기

경제

돈 아끼는 방법 많이 버느냐 적게 쓰느냐

돈 아끼는 방법 많이 버느냐 적게 쓰느냐 여러분은 어느쪽이신가요?



▶ 본인은 돈을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나름대로 적게 쓰고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 본인은 돈을 많이 버는 입장인가요?


직장인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돈 아끼는 방법 많이 버느냐 적게 쓰느냐


대한민국 실업률은 2018년 3월 기준 4.5%라고 하며 17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실업률을 산정하는 방식에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는데 기준이 애매모호하기 때문입니다. 일정 기준을 두고 이 이상 근무를 하지 않으면 취업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는 식의 어느 선이 있어야 하는데 그 선이 너무 빈약합니다.


예를들면 1주일에 2~3시간씩 일을 하는 근로자도 결국에는 취업자로 분류되는데 만약 주5일 40시간 근로자가 아닌 사람들을 모두 실업자로 분류한다면 아마도 현재상태보다 실업률이 약 3~4배는 늘어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정상적인 직업을 가지지 않았음에도 취업자로 분류되는 이들을 모두 제외한다면 현재 실업률은 10%가 넘는다고 하니까요.


이렇게 대한민국이 하루벌어 하루 먹고 사는 만큼 힘든 상황에 처해있는데도 불구하고 저같이 돈을 나름대로 적지 안헥 버는 사람은 언제나 존재해왔습니다. 자랑은 아니고 어떠한 일을 하다 약간의 대박이 터져 현재는 남부럽지 않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만 저는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그것을 모두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제목과 같이 돈을 아끼는 방법이라 하여 그것이 곧 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은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번다


돈을 많이 벌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돈을 아끼는 방법을 넓은 의미로 볼 때 돈을 많이 버는 것도 돈 아끼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보거든요.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선택하지 못합니다. 돈과 학력은 평균적으로 비례하기 때문에 학력이 그만큼 낮을 수록 돈을 많이 벌게 될 확률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학력이 낮다고 돈을 못버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것을 보더라도 언제나 예외는 있으니까요. 바로 제 경우가 그렇다고 봐야죠. 그런데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그것을 다 쓴다고 하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기에 가급적 수익에 대해서 최대치를 저축해야 합니다.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기에 여유가 많아 수익의 70%는 저축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돈을 적게 쓴다


돈을 아끼는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돈을 많이 벌고 적게 쓰는것인데 이건 누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한 사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돈을 잘 번다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다들 그러한 위치에 있지 못하다보니 결국 돈을 아끼는 방향으로 가게 되지 않을까요?


돈을 아끼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휴대폰 요금제를 낮게 한다든가 의복에 투자를 하지 않고 외식을 줄이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결국 모든 결론은 지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그것 말고는 사실상 돈을 적게 쓰는 방법이 없으니까요.


대부분의 직업이 직장인인 것을 볼 때 정해진 월급으로는 어느정도 가정을 꾸리는데 지출을 줄이는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업을 해서라도 수입을 조금이라도 더 늘려 돈을 조금이라도 더 아껴야 하는데 무엇이 되었든 상관없습니다. 현재 정해진 예산에 플러스가 될 수 있는 일이라면 당장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돈 아끼는 방법 많이 버느냐 적게 쓰느냐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우리는 언제쯤 이러한 고민을 하지 않고도 살 수 있는 날이 오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