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련수업 및 과목은 왜 폐지 되었을까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교련수업 및 과목은 왜 폐지 되었을까

교련수업 및 과목은 왜 폐지 되었을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학교다닐때 교련수업이 있었나요?


2학년때까지 남아있다가 3학년부터 폐지되었습니다.


▶ 교련수업은 할만 했나요?


교련 과목이 폐지되기 직전에 배웠기 때문에 나름 재미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서술임을 알려드립니다.



교련수업 및 과목은 왜 폐지 되었을까


여러분들 중에 교련과목을 기억하는 분들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본인은 교련이 무슨 과목인지 모르겠다구요? 그도 그럴것이 교련과목은 아마 현재 30대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나이가 최소 20대만 하더라도 배우지 않았을 확률이 99% 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고등학교를 다녔을 시절만 해도 교련과목이 100% 없어지지 않았으며 학교마다 다르게 남아있었는데 고등학교 2학년때까지 교련 과목을 배우고 고등학교 3학년에 이르러 교련이 사라진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때당시 교련 선생님이 생긴거로 봐선(?) 예비역 소령정도 되었을 것으로 짐작되는데 그 분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마 예비군 동대장을 하든지 아예 다른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2학년때까지 교련 수업을 받았다는 성적표입니다. 물론 옆에 있는 등수는 점수도 형편없고 해서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하여튼 이러한 교련 과목이 있던 시절이 무려 2001년도까지였으니 2002 한일월드컵 바로 직전까지 교련 과목을 배웠던 어처구니 없는 시대를 살아왔다고 해도 될까요? 



- 교련 과목을 배울때 어땠나?


제 기억상 교련을 배울때는 아마 총기를 가지고 하는 훈련을 제외하고 모든것을 배웠던 것 같습니다. 반공교육부터 시작하여 제식훈련 및 군대예절 그리고 실제 방독면 착용법과 간단한 구급법정도 배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총검술 및 각개전투와 같이 총과 관련된 훈련은 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교련복은 따로 착용하지 않았으며 교련을 배울때가 시대적으로 교련이 폐지되기 직전단계였다보니 훈련도 심하게 하지 않았으며 훈련보다는 이론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는 날이 더 많았습니다. 반공교육을 위한 비디오 시청도 자주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교련 과목은 사라지게 됩니다.



- 교련 과목은 왜 폐지되었나?


제가 교련과목을 2001년까지 배우고 2002년부터 학교 내 교련과목이 폐지되어 배우지 않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이게 이때 완전히 사라진게 아니라 다른 학교는 여전히 진행중인 곳이 많았다고 하더라구요? 공식적으로는 1988년 11월 25일 제5공화국이 막을 내린 이후 폐지가 결정되었으며 2011년 7차교육과정이 적용되며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교련 폐지 년도는 근 10년도 지나지 않은 2011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련 과목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데는 아마도 교련교사들을 한꺼번에 없애지 못한게 가장 큰 원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련 과목이 나왔을당시부터 폐지가 결정되기 시작한 이후라 하더라도 일반 교사직으로 전환하기에 자질이 부족하거나(자격증이 없는 경우) 다른 곳으로 이전이 힘든 경우의 수가 너무도 많았기 때문에 정년 퇴직과 더불어 자연감소를 통해 서서히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진행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교련수업 및 과목은 왜 폐지 되었을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교련복도 없고 총검술도 없는 반쪽짜리 교련이었지만 제 기억속의 교련은 나름 재미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될 것입니다.